엔진의 마력과 토크는 공기 밀도에 따라 어떻게 되는가?
dronelife · • 2022-02-06 • 조회 : 1731 • 카테고리 : 시스템및비행이론
* 엔진의 마력과 토크는 공기 밀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공기 밀도가 높다는 것은 연소에 더 많은 산소 분자를 사용할 수 있어 출력을 더 낼수 있다는 것이고. 공기 밀도가 낮다는 것은 산소와 출력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압과 출력
대기압은 흡기 밀도와 유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압이 높을수록 연소에 사용할 수 있는 산소가 많아지고 엔진의 출력이 향상됩니다.
온도와 출력
공기 온도는 엔진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공기가 따뜻할수록, 밀도가 더 낮고 함유하고 있는 산소는 더 적어집니다. 이것은 연소가 나빠지고 비례적으로 출력 손실을 의미합니다.
습도와 출력
습도는 공기 가운데 수증기가 들어 있는 정도를 말하며, 이 수증기들은 주어진 양의 공기에서 산소 함유를 줄게 하여 공기 밀도를 낮춥니다. 따라서 엔진은 산소를 덜 소비하게 되므로 출력이 감소합니다
공기밀도는 항공기의 비행성능, 엔진의 출력에 중요한 요소이다. 밀도는 이륙, 상승률, 치대하중, 대기속도등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공기의 밀도와 온도, 압력, 습도 상호간의 관계를 이해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아래 식에서 밀도는 압력에 비례하고, 온도에 반비례 관계이다. 즉, 압력이 높을 수록 밀도는 증가하고, 압력이 낮을 수록 밀도는 감소한다. 또한 밀도는 온도가 높을수록 감소하고, 온도가 낮을수록 증가한다.
공기밀도는 압력에 비례하고, 온도와 습도에 반비례한다.
즉, 대기압력이 높아지면 공기밀도는 증가하고, 밀도가 증가하면 양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륙거리는 짧아지게 된다.
우선 고도가 높아져 나타나는 현상(공기밀도 감소)이 비행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자.
- 장점 : 기압 감소 → 항력 감소 → 비행속도 증가
- 단점 : 양력 감소 → 높은 추력 필요 → 연료 효율성 악화
반대로 고도를 낮추면 공기의 밀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비행기에 가해지는 항력이 커진다.
- 단점 : 항력 증가 → 비행속도 저하
- 장점 : 양력 증가 → 연료 효율성 향상
출처 : 항공과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
기온감율 : 2℃/1000ft(304.8m), 6.5℃/km(1km) 씩 떨어집니다.
국제민간항공 기준으로 현 온도가 31℃ 일 때 3000ft의 온도는? 약 25℃
atm (기압 : atmospheric pressure)
기압이란 1,000km 높이로 쌓인 공기의 무게로 누르는 압력을 말하며, 대기압이라고 한다.
1기압은 바다 표면에서 공기가 누르는 압력과 동일하며 단위를 바꾸면 1013.25hPa이 된다.
1atm (표준대기압)
1013.25 hPa (헥토파스칼 : hectopascal)(보편적으로 기압의 기준단위로 사용)
1013.25 mb (밀리바 : millibar)
760 mmHg (수은주밀리미터 : millimeter of mercury)
760 Torr
29.92 inchHg (수은주인치 : inch of mercury)
국제민간항공기구 국제표준대기(ICAO Standard Atmosphere)
ICAO 표준대기(ISA: ICAO Standard Atmosphere)는 국제협정에 의해 32km 까지 모든 고
도에 기압과 기온이 정의되어 있는 이론적인 대기로 기압 고도계 검․교정과 항공기 성능
고도의 기본이 된다
(1) 해수면고도 온도 15℃
(2) 해수면고도 기압 1013.25 hPa
(3) 해수면고도 밀도 1.225kg/m
(4) 해수면고도로부터 상공 11km까지 기온이 100m 당 0.65℃ 씩 감소
(5) 상공 11km~20km까지 기온은 영하 56.5℃
실제 상황에서 1013.2 hPa의 기압고도는 해수면고도(MSL: Mean Sea Level)의 위 또는 아
래가 될 수 있다.
* 중력가속도 : 9.80665m/s²
* 음속 340.43m/s
기압과 출력
대기압은 흡기 밀도와 유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압이 높을수록 연소에 사용할 수 있는 산소가 많아지고 엔진의 출력이 향상됩니다.
온도와 출력
공기 온도는 엔진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공기가 따뜻할수록, 밀도가 더 낮고 함유하고 있는 산소는 더 적어집니다. 이것은 연소가 나빠지고 비례적으로 출력 손실을 의미합니다.
습도와 출력
습도는 공기 가운데 수증기가 들어 있는 정도를 말하며, 이 수증기들은 주어진 양의 공기에서 산소 함유를 줄게 하여 공기 밀도를 낮춥니다. 따라서 엔진은 산소를 덜 소비하게 되므로 출력이 감소합니다
공기밀도는 항공기의 비행성능, 엔진의 출력에 중요한 요소이다. 밀도는 이륙, 상승률, 치대하중, 대기속도등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공기의 밀도와 온도, 압력, 습도 상호간의 관계를 이해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아래 식에서 밀도는 압력에 비례하고, 온도에 반비례 관계이다. 즉, 압력이 높을 수록 밀도는 증가하고, 압력이 낮을 수록 밀도는 감소한다. 또한 밀도는 온도가 높을수록 감소하고, 온도가 낮을수록 증가한다.
공기밀도는 압력에 비례하고, 온도와 습도에 반비례한다.
즉, 대기압력이 높아지면 공기밀도는 증가하고, 밀도가 증가하면 양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륙거리는 짧아지게 된다.
우선 고도가 높아져 나타나는 현상(공기밀도 감소)이 비행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자.
- 장점 : 기압 감소 → 항력 감소 → 비행속도 증가
- 단점 : 양력 감소 → 높은 추력 필요 → 연료 효율성 악화
반대로 고도를 낮추면 공기의 밀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비행기에 가해지는 항력이 커진다.
- 단점 : 항력 증가 → 비행속도 저하
- 장점 : 양력 증가 → 연료 효율성 향상
출처 : 항공과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
기온감율 : 2℃/1000ft(304.8m), 6.5℃/km(1km) 씩 떨어집니다.
국제민간항공 기준으로 현 온도가 31℃ 일 때 3000ft의 온도는? 약 25℃
atm (기압 : atmospheric pressure)
기압이란 1,000km 높이로 쌓인 공기의 무게로 누르는 압력을 말하며, 대기압이라고 한다.
1기압은 바다 표면에서 공기가 누르는 압력과 동일하며 단위를 바꾸면 1013.25hPa이 된다.
1atm (표준대기압)
1013.25 hPa (헥토파스칼 : hectopascal)(보편적으로 기압의 기준단위로 사용)
1013.25 mb (밀리바 : millibar)
760 mmHg (수은주밀리미터 : millimeter of mercury)
760 Torr
29.92 inchHg (수은주인치 : inch of mercury)
국제민간항공기구 국제표준대기(ICAO Standard Atmosphere)
ICAO 표준대기(ISA: ICAO Standard Atmosphere)는 국제협정에 의해 32km 까지 모든 고
도에 기압과 기온이 정의되어 있는 이론적인 대기로 기압 고도계 검․교정과 항공기 성능
고도의 기본이 된다
(1) 해수면고도 온도 15℃
(2) 해수면고도 기압 1013.25 hPa
(3) 해수면고도 밀도 1.225kg/m
(4) 해수면고도로부터 상공 11km까지 기온이 100m 당 0.65℃ 씩 감소
(5) 상공 11km~20km까지 기온은 영하 56.5℃
실제 상황에서 1013.2 hPa의 기압고도는 해수면고도(MSL: Mean Sea Level)의 위 또는 아
래가 될 수 있다.
* 중력가속도 : 9.80665m/s²
* 음속 340.43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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