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dronelife dronelife ·    • 2021-12-20 • 조회 : 1856 • 카테고리 : 시스템및비행이론


출처 : 유튜브 드론회사사람들
배터리만 바꿨는데 비행시간 10분 늘어났다! 배터리 하나로 40L 방제가능! 22000mAh 스트라이커 14셀 배터리 방제드론 테스트

스트라이커 프로 22000mAh 51.8V 14셀 20C ~ 25C



제품 형태 리튬폴리머 배터리
Model 스트라이커 프로 22000mAh 51.8V 14셀 20C~25C
Rated voltage
정격 전압
51.8V
Rated capacity
정격 용량
22000mAh
Energy 1139.6wh
Cell type 리튬 코발트 산화물
방전율 NOR : 20C         MAX : 25C
Maximum charging current
최대 충전 전류
2C
Discharge cut-off voltage
방전 차단 전압
24V
Working Temperature 0℃~40℃
Size(D*W*H) 208 x 95 x 168 (mm)
Weight 6590g
Cycle Life 200회
* Discharge cut-off voltage

전자 장치에서 차단 전압은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 된 것으로 간주되는 전압으로, 추가 방전시 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휴대폰과 같은 일부 전자 장치는 차단 전압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충전지의 종류

• 1차 전지
- 1회용 건전지( 재충전x, 망간, 알카라인 건전지)

• 2차 전지
- 재사용이 가능한 충전용 건전지(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니켈-카드뮴, 니켈수소)

• 메모리 현상
- 기억 효과 또는 메모리 효과(영어: memory effect 또는 lazy battery effect)는 Ni(니켈)을 포함하고 있는 이차 전지에서 찾을 수 있는 효과로, 방전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충전하면 전지의 실제 용량이 줄어드는 효과를 말한다.

- Ni(니켈)을 포함하고 있는 전지는 만충전(100% 충전) 하였다가 완전히 바닥이 날때까지 사용(단, 전지가 허용하는 방전하한 상태까지만)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 가장 잘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리튬이온배터리는 메모리 현상이 없으므로 사용자가 임의대로, 주변환경에 따라 수시로 충전하여 사용하여도 거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오히려 조금쓰고 충전하고, 조금쓰고 또 충전하면 Ni(니켈)계 전지와 정반대로 수명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리튬이온전지가 Ni(니켈)계 전지보다 훨씬 비싼데도 더 수요가 늘어나고 사용자가 찾게 되는 것입니다.


• 스웰링 현상
- 배터리 내 리튬 이온 전해액이 기화하여 그 압력으로 인해 배터리가 볼록해지는 현상.(배터리 내부에 가스가 차는 배부름 현상)
• 발생 원인/보관
- 과충전/과방전 상태로 방치
- 쇼트/정전기, 사용 중 충격
- 생산 중 끼인 이물질 등 제품 불량
- 고온의 환경에 방치, 발열, 노후화
- 배터리의 교체 주기는 1~2년이 보통이고 혹사당한 배터리, 불량품인 경우 스웰링이 일찍 일어날 수도 있다.
- 배터리를 장기 보관한다면 50%~70%이내로 충전된 상태로 6개월 이하의 단위로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충전 용량을 지속적으로 일정하게 유지시켜야 한다.

●납 축전지
-납(Pb)과 황산을 사용한 2차 전지
-주로 자동차용 배터리로 많이 사용
-메모리 효과 거의 없음
-완전 방전시 수명 감소

●니켈 카드뮴(Ni-Cd) 전지
-니켈과 카드뮴을 사용한 2차 전지, 기전압 1.2V
-전압은 1.2V로 낮으나 저항이 작아서 큰 전류를 필요로 하는 제품에 쓰임
-전지 자체로 메모리 효과가 있어서 충분히 방전하지 않고 충전을 반복하면 전체 용량이 떨어짐

●니켈 수소(Ni-MH) 전지
-니켈과 수소흡장합금을 사용한 2차 전지, 기전압 1.2V
-니켈 카드뮴 전지보다 무게가 가볍고 같은 용적에 30% 더 큰 용량을 저장할 수 있음
-메모리 효과가 거의 없어서 수시로 충전해도 무방

●리튬 이온 배터리(Lithium ion battery)
-리튬 이온 배터리는 외부 전원을 이용해서 충전할 수 있는 2차 전지의 일종
-리튬 이온 전지는 출력 전압이 3.7V로 이전에 사용되던 Ni-Cd(니켈 카드뮴, 1.2V), Ni-MH(니켈 수소, 1.5V)보다 전압이 3배 정도 높음
-높은 에너지 밀도, 우수한 보존성 및 긴 라이프 사이클 등 많은 장점
-노트북 컴퓨터,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핸드폰, 보조배터리 등 개인용 모바일 기기에 폭넓게 적용.
-수은, 카드뮴 같은 환경을 오염시키는 중금속을 사용하지 않음
-전해질이 액체로 누액 가능성과 폭발의 위험이 있음

●리튬 폴리머 배터리(lithium polymer battery)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뛰어난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폭발 위험성이 있는 액체 전해질 대신 화학적으로 가장 안정적인 polymer(고체 또는 젤 형태의 고분자 중합체) 상태의 전해질을 사용
-폴리머 전해질을 사용하고 있어 누액과 폭발의 위험성이 없음
-3mm 정도의 얇은 두께와 소형으로 제작 가능 함으로 디자인 특성이 매우 뛰어남
-. 최근 들어 모바일 기기의 디자인이 중시되면서 MP3, 핸드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대부분의 모바일 기기에 채택되고 있으며 빠르게 그 활용 분야를 넓혀가고 있음
-제조 공정이 복잡하여 가격이 비쌈
-저온에서의 사용 특성이 떨어지고, 폴리머 전해질로 액체 전해질보다 이온의 전도율이 떨어짐

• 리튬폴리머 : Li-po
- 공칭전압(V) 기준전압 : 3.7V
- 완충전압 : 4.2V
- 완전방전 : 2.7V
- 작동 온도 : (충전) 0 ~ 45 ℃
- 자연 방전률이 낮아 장기간 보관 가능(50~70% 충전 상태로 보관)
- 메모리 현상이 거의 없음
- 연료전지와 비교하여 에너지 밀도가 낮지만 순간 방전율이 높음

• 배터리 외형 손상 시 주의 사항
- 내부 손상이 있을 경우 시간이 경과 후 화재 발생 가능(폐기)
- 충전 및 비행을 통해 테스트 금지
- 다른 배터리들과 함께 보관 금지

• 완충후 보관 금지, 과방전 금지

• 배터리 폐기 시 주의사항
-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소금물이용 완전방전 후 폐기(유독성기체주의)
- 전기적 저항요소(전구,모터)를 배터리에 연결하여 완전방전 후 폐기
- 비행을 통한 방전금지
- 전기적 단락을 이용한 방전 금지
- 장기보관을 통한 방전금지

• 배터리 사용 중 전기적 단락 시 주의사항
- 과방전으로 충전기 인식이 안 될 경우 충전금지
- 시간 경과 후 화재 발생 가능(안전을 위해 배터리 폐기)
- 배터리 화재 발생시 열폭주 현상을 막기 위해 냉각필요(배터리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는다)

• 배터리 사용시(충/방전) 횟수 증가에 따른 주의사항
- 배터리 내부 저항 증가로 사용 시 전압강하 증가 -> 발열발생
- 배터리 내부 저항 증가로 방전률 저하
- 비행 시간 단축에 대한 고려 필요.

출처 : 한국교통안전공단-초경량비행장치 조종교육 교관과정 교재(2021년 개정판)

• 배터리사용법
가. 과충전 혹은 과방전을 하지않는다 (50%이하 사용시 성능저하)
나. 장기간 보관시 50% 방전 상태에서 보관
다. 낙하, 충격, 날카로운 것에 대한 손상의 경우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라. 배터리 보관 적정온도는 22°C~28°C 이다
마. 셀당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바. -10°C 이하에서 사용될 경우 사용불가상태가 될 수 있다.
사. 50°C 이상에서는 배터리가 폭발할 수 있다.
아. 배터리가 부풀거나 사용이 불가하여 폐기할때는 소금물에 하루동안 담궈놓아 방전시킨뒤 폐기해야 한다. (유독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사람의 손이 닿지않고 환기가 잘되는곳에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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